계약 전 알릴사항이란
부담스러운 병원비를 실비보험으로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계약 전 알릴사항이란

보험에 가입하기 전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바로 계약 전 알릴사항인 의무고지사항을 알아두는 것입니다.
의무고지사항이란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보험을 계약할 때 본인의 주요사항을 고지해야하는 의무입니다.
이 내용은 계약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지를 거부하거나 거짓으로 고지할 경우 계약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입한 경우에는 계약취소, 보험금지급 거절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서 제대로 고지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의무고지사항은 자신의 병력이 중점입니다.
3개월 이내에 어떤 검사를 받았었는지, 1년 이내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5년 이내에 중대질환에 걸렸는지가 주요사항입니다.
거기에 직업, 운전, 위험한 취미 등 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은 요소들도 알리게 됩니다.
이런 것을 바탕으로 계약 인수여부를 결정하며 보험료가 정해집니다.


당연히 위험도가 높을수록 가입 가능성이 낮아지고 높은 보험료를 책정받습니다.
그러므로 병력이 생기기 전에 가입해야 손쉽게 보험을 준비할 수 있고, 보험료 부담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 의무고지사항은 어떤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있는 내용이어서 실비보험에 가입할 때도 알리셔야 합니다.


실비보험은 보장범위가 넓다보니 의무고지사항에 걸리는 내용도 많아지게 되니 다른 보험에 가입할 때보다 더 신중하게 고지하셔야 합니다.
제대로 기억나지 않는다고 적당히 알린다면 고지위반이 될 수 있으니 가입 전에 의료비 영수증 등을 점검해서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