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필서명이란
부담스러운 병원비를 실비보험으로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자필서명이란

보험을 계약할 때는 청약서, 질문표, 상품설명서 등 여러 서류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서류마다 자필서명을 해줘야하는데 자필서명을 하게되면 해당서류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들었고 이해하였으며 동의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설명듣지 않고 서명한다면 약관문제로 보험금을 받지 못할 수 있고 불이익이 있어도 법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워집니다.
왜냐하면 자필서명이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자필서명은 반드시 신중하게 해야만 합니다.


먼저 자필서명을 하기 전 중요한 서류를 모두 전달받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청약서, 보험약관, 상품설명서 등은 가입자에게 전달할 의무가 있으니 이것들을 반드시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내용을 제대로 설명들어야 합니다.
모르는 내용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질문해서 이해를 해주셔야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필서명이 이렇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아직 알기전에 가입한 보험도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아닌 다른 사람의 대신 서명했거나 혹은 서명자체가 없는 경우 계약이 무효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보험금을 받지 못하게 되니까 꼭 보험사에 문의해서 제대로 대처해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화나 온라인으로 가입할 때는 통화의 녹취기록으로 자필서명이 대체되는 일도 있습니다.
그러니 계약을 진행할 때 상담사의 질문에 기계적으로 대답하지 마시고 내용을 되새기면서 신중히 대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