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설명의무
부담스러운 병원비를 실비보험으로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설명의무

보험이란 미래에 혹시모를 원인으로 질병에 걸리거나 상해사고를 당해 손해를 입게됐을 때 필요한 금액을 지원받기위한 상품입니다.
보험가입자와 보험사가 정해진 요건에 따라 체결하여 매달 보험료를 내고, 그에 따른 보험금을 지급하는 계약이기도 합니다.
금전이 오가는 계약이므로 보험가입자와 보험사는 계약에 지장이 갈 수 있는 주요사항을 서로 보고할 의무가 있습니다.
보험가입자에게 계약 전 알릴 의무가 있다면, 보험사에는 설명의무가 있습니다.


설명의무란 해당 보험의 주요내용을 가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할 의무이며 보험사가 이를 이행했다는 증명은 보험사측이 직접해야합니다.
그래서 보험사는 계약 시 가입자에게 자필로 서명을 받고 있으며 그 전에 약관내용 설명, 중요서류 전달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만약 설명의무를 다하지 않고 계약을 진행했다면 그것은 의무위반이며 불완전판매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계약한 보험은 가입자 입장에서 불이익을 받게될 요소가 다분하므로 하루빨리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품질보증제도를 이용하면 3개월이내에 손해없이 해지할 수 있으니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설명의무를 다하지 않은 보험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자신이 알지못하던 내용으로 보험료가 비싸지거나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험 계약 시 보험사가 설명의무를 제대로 이행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 내용이 있는 것 같다면 자신이 궁금한 내용을 직접 물어봐서라도 설명을 들어 제대로 이해한 뒤 계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