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공시제도란
부담스러운 병원비를 실비보험으로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보험 공시제도란

공시란 어떤 내용을 일반인에게 알리려고 공개적으로 게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보험에도 이러한 공시제도가 있어서 각 보험사와 보험협회가 여러가지 정보를 공개해서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 있습니다.
공시제도를 활용하면 보험을 더욱 유용하게 준비할 수 있으니 가입하기 전에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보험사가 공시하는 내용은 상품의 상세정보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내용을 보장받고, 보장받지 못하는 것은 무엇이고 왜 안되는지, 보험료를 얼마인지, 가입대상은 누구인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자 공시하는 것을 개별공시라고 말합니다.


다음으로 보험협회는 보험사별로 민원건수, 보험료수준, 불완전판매율 등을 비교해서 공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공시라고 부르는데 보통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할 때는 개별공시만 참고하지 비교공시까지 참고하는 일은 적습니다.
그러나 비교공시야말로 보험을 가입하는데 있어 중요한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보험사가 정직하게 보험을 판매하는지,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상황인지, 제대로 지급하고 있는지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보험금을 받아서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이므로 무엇보다 보험금을 제대로 받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이렇게 신뢰도와 직결되는 부분을 확인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조건으로 가입하더라도 보험금을 받지못해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시제도로 주요내용을 확인하여 보장내용, 보험금 지급에 이상이 없는 보험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