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은 우리 몸속에서 어떤 일을 하는 걸까?
부담스러운 병원비를 실비보험으로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혈액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우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첫번째로 산소를 운반하고 산도를 유지하는 역할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가 체내로 들어가는데 이것들 몸 여기저기로 옮기는 것이 바로 혈액입니다.
세세하게는 혈액의 구성성분 중 혈장이 영양소를 옮기고 있습니다.
혈액의 55%가 혈장이고 이 혈장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과 지질, 나트륨 등 여러 영양소를 수분에 녹여서 신체내의 다양한 위치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합니다.
적혈구는 혈액 1μL당 400만개에서 500만개가 정상수치이고 헤모글로빈은 12에서 16.6g/dL가 정상 수치입니다.
만약 이보다 낮아지면 산소공급이 부족해져서 빈혈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면역력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혈액 속에 들어있는 백혈구와 혈소판이 체내로 침입한 외부물질인 세균,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과 싸워 병에 걸리지 않도록 방어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항상 백혈속 림프구와 과립구 등이 일정 비율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몸에 피가 난다면 혈액안으로 세균이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이 이때는 혈소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손상된 부분이 생겼을 때 서로 뭉쳐서 출혈을 막아 세균이 침입할 수 없게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매연, 중금속 등의 외부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혈액에 포함된 단백질 성분 중에는 알부민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호흡기, 물, 음식 등으로 들어온 독성물질을 흡착하여 간으로 실어나르는 역할로 간에서 이 독성물질이 해독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혈액은 우리 몸에도 매우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항상 혈액의 흐름이 원활할 수 있게 건강에 신경써주도록 합시다.